글로벌 학습도시로의 힘찬 비상

[경기eTV뉴스]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지난해 7월,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평생교육재단인‘재단법인 의정부시평생학습원’(이하 평생학습원)의 문을 열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민선5기 재임 시절부터‘교육이 희망이다’를 강조하며,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열정을 기울여 2013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지 6년 만에 평생학습 전담기구인 평생학습원을 설립했다.

평생학습원은 평생교육 전문가인 평생교육사들을 배치하여 평생교육 정책연구 및 통계 분석, 통합적인 관리체계 구축 및 네트워크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미래사회를 대비한 직업능력개발 교육 등 전문적이고 특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함과 동시에 시민들의 민주의식 함양과 소외됨 없는 보편적 평생학습 참여 확대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시민과 함께 - 고품격 학습도시

평생학습원은 시민 누구나 소외되지 않고 학습권을 보장받으며 원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학습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생활 속 평생학습 기회 확대를 통해 자기계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고품격 학습도시를 만들어 가는 데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 평생학습 정보에 대한 접근성 및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시민과의 소통채널 구축을 위해 의정부시 평생학습 포털을 운영하고, 평생학습 웹메거진‘뉴런’을 발간하는 한편, 학습자가 가장 가까운 평생학습 장소를 검색할 수 있는 모바일 앱(APP)의 올해 말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지역과 함께-모두의 이웃 하나 되는 학습도시

평생학습원은 대외협력사업을 중심으로 모든 평생교육기관(단체)들이 상생하고 협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데 주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권역형 평생학습마을 조성 및 공동 프로젝트 운영, 실무협의회 정례화 및 관계자 역량강화 직무연수 등을 추진하여 인적·물적 자원과 정보 공유를 통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네트워크 확산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제도권 교육에서 소외되었던 장애인, 다문화, 새터민, 학교 밖 청소년 등 교육취약계층에게 더 많은 평생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이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사회적 통합 증진에 중심을 둔 전략사업들을 확대 추진하고 있다.

미래와 함께-학습·일·삶의 융합학습도시

평생학습원은 미래사회에는 지식과 정보를 용합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가 요구되는 만큼 단편적·일시적 프로그램의 운영 지원에서 벗어나 학습-일-삶의 효과적 연계가 가능한‘미래형 학습공유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에 은퇴자, 경력단절여성 등을 대상으로 전문가 육성 및 창업 지원을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하여 그들의 인생2막 설계를 지원하고 직장인들의 평생학습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직장인 야간학교 ‘의정부 야식당’을 계속해 운영 할 예정이다. (의정부야식당 2019년 9월~12월 49개 강좌 개설, 874명 참여)

또한 초등돌봄교실에 놀이학습 전문강사를 파견하는 ‘의정부 엄마품 놀이학교’와 우리 시에 대한 자긍심과 정체성 확립을 위한‘의정부학(學)’의 지역탐방을 위한 큐레이터 양성은 평생학습원의 대표적인 학습형 일자리 연계 프로그램으로 2020년에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세계와 함께-세계로 웅비하는 글로벌 학습도시

의정부시는 지난 2016년,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 회원도시로 지정됐다.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는 전 세계 학습도시 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우수사례 등 정책공유, 협력 증진으로 학습도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원하고자 설립된 국제기구이다.

시는 국제적 통신 채널을 통해 회원도시 간의 혁신적 사례 및 발전사항을 공유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활발한 국제교류를 펼칠 것이다. 세계적인 석학과 전문가 초청을 통한 국제 평생학습 포럼 개최 및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운영, 유네스코 글로벌 네트워크 학습도시 활동을 통해 선진 글로벌 학습도시의 위상을 정립하고 입지를 넓혀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현대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평생학습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닌 반드시 이루어 내야할 당면과제”라고 말하며, “시민 한분 한분의 적극적 평생학습 참여로 자발적으로 학습공동체를 구축하고 활동하면서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