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신흥시장 진출 강화 지원사업 확정
지원업체 2,368개사, 35개사업 41억 지원

[경기eTV뉴스]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해외 수출확대와 신규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을 적극 육성·지원하는『2020년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을 확정하여 추진한다.

금년 부진했던 세계 무역환경은 2020년 신흥국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2019년 대비 3.2%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나, 여전히 미·중 무역 분쟁 관련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국가별 보호무역 조치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주요 수출국가의 성장둔화에 대응한 수출시장 다변화, 신규 시장 진출 등 보다 적극적인 수출기업 지원시책이 요구 된다.

이에 따라 인천광역시는 중소기업 수출마케팅 지원업체로 2,368여 개사를 선정하고, 해외 판로개척, 수출인프라 확충, 중국 마케팅 전담 등 총 35개 사업에 시비 41억원을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확보와 판로확보에 총력 지원할 계획이다.

우리 시 중점 지원 사업은 핵심사업 3개로 추진되며, ▲‘해외판로 개척’은 중소기업 해외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11개 사업 446여 개사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신남방 및 신북방 신흥시장 등을 개척하는 시장개척단 8회, 전략시장개척단(대양주, 코트라 연계) 1회, 해외 전시회(단체, 개인) 15회, 그 밖에 수출지원단, 해외바이어 초청 상담회 등으로 추진된다.

▲‘수출인프라 확충’은, 중소기업의 수출역량을 강화하여 수출기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11개 사업 1,541여 개사를 지원하며, 국내 전시상담회 3회, 해외규격 인증, 아세안 인천상품 전시상담회 3회, 수출안전 보장 보험/보증료, 국내 홈쇼핑 입정, 해외 지사화 사업 등으로 구성된다.

▲‘중국 마케팅 전담’은 중화권, CIS(독립국가연합) 시장 확대를 통한 수출시장 다변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13개 사업 381여 개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중국과 주변국 진출을 위한 시장개척단 2회, 전시회 4회, 규격인증, 물류비 지원, 전시판매장운영, 외국어 통번역 지원 서비스 등을 추진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인천광역시의 수출지원사업 및 경영안정자금 등 토탈 기업지원 사업은 인천시 중소기업맞춤형 원스톱지원서비스 비즈오케이 (http://bizok.incheon.go.kr)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사업시행일 기준 인천시 관내에 본사 또는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제조업체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천테크노파크 (☎ 032-260-0631) 또는 인천시청 산업진흥과(☎ 032-440-4283)로 문의하면 된다.

이남주 산업진흥과장은“2020년도 수출지원사업은 관내 수출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다양한 해외 마케팅에 대한 맞춤형 전략을 통해 신규 수출기업을 포함한 중소기업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이며, 해외 진출을 원하는 인천 중소제조기업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