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추수의 계절 가을이면 더욱 기다려지는 안성마춤 5대 농특산물
쌀, 배, 포도, 한우, 인삼…

안성맞춤의 장인정신과 같은 엄격한 관리로 고품질이 기대!!

엄격한 품질관리 유통관리에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성의 자존심인 안성맞춤이, 더욱이 과일의 계절과 추수의 계절인9~10월 이때 손꼽아 기다려지는 농산물 브랜드가 아닐 수 없다.

안성마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듯, 마음에 쏙 들고, 용도에 딱 들어맞는다는 의미로, 안성에서 제작된 전통 유기에서 유래된 안성맞춤의 의미를 살린 브랜드이다. 안성에서 생산되는 최고의 농특산물에 대해서만 이 이름을 붙이고 있다. 즉 옛 장인들의 정신처럼 작은 부분에도 온 정성을 쏟아 만들어낸 명품 농산물이란 뜻이다.

2002년 대한민국 디자인 및 브랜드 대상 우수상을 시작으로 안성마춤 브랜드는 2004년 제1회 대한민국지방자치대전 농산물부문 최우수상, 2006년 대한민국 명품브랜드대상, 올해의 브랜드 대상, 2008년 여성소비자가 뽑은 프리미엄브랜드 대상 등 매년 각종 브랜드 평가나 시상에서 안성마춤이 대한민국 최고의 농산물 브랜드로 선정되고 있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안성맞춤 5대 농특산물 쌀, 한우, 배, 포도, 인삼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았다.

안성마춤쌀은 토양검사에서 유기물, 점토질함량을 조사, 기준치 이상 되는 땅에서 추정벼만을 재배하여 균일한 밥맛을 유지하는 명품 쌀로 정평이 나있다. 전국최초로 쌀의 생산, 보관, 가공, 판매 분야의 전 과정을 품질경영시스템 ISO인증을 받는 것을 비롯하여 토양 및 수질 등 모든 안전성을 관리하는 GAP(우수농산물생산제도)인증도 취득하는 등 엄격한 품질관리에 주력하고 있는 것도 안성맞춤 쌀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고 있는 이유가 된다.

올해에는 안성쌀 10톤이 미국 하와이에 수출된다. 하와이 수출을 기점으로 해외동포들에게 안성 쌀의 맛을 제대로 전달할 것으로 보이며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도 공략할 계획이다.

안성마춤한우는 안성마춤 브랜드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다. 위생적으로 냉장 숙성시켜 잘 익은 김치처럼 맛이 아주 부드럽고 한우 고유의 풍미가 살아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통일된 사양관리 시스템으로 생산되어 맛과 육질이 균일한 것이 장점. 송아지에서부터 사육관리 자료를 투명화하고 도축, 가공, 유통까지 HACCP을 적용 품종과 등급관리가 동일한 최고급 한우이다.

안성한우는 안성시의 선진 축산정책과 실질적인 안성마춤 한우관리시스템 및 마케팅 등을 통해 2002년 전국고급육 품평회 브랜드 부분 최우수상 수상을 시작으로 우수축산물 브랜드 선정 등 여러 신화를 일으키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 경매가 소를 탄생시켰고, 품질과 위생, 맛 등에서 최고의 한우로 인정받기 위해 혈통관리, 사양관리, 농가교육 등 정말 끊임없는 노력과 땀방울을 흘리며 무항생제인증, 이력시스템을 구축한 최고의 품질을 만들어, 현재 최고 명품브랜드의 입지를 구축하게 됐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안성마춤배는시원하고독특한과즙의맛과향이특히좋다. 소화효과와 수분이 탁월하며 과즙이 많고 육질이 부드러워 인기다. 엄격하게 선별하여 개별포장 상품화하는 등 소비자의 신뢰와 믿음을 얻는데 노력하고 있다.

안성맞춤포도는 100년이 넘는 포도재배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포도 재배 면적만도 700ha가 넘어 국내에서 손꼽히는 포도 주산지이다. 차령산맥 줄기인 서운산을 배경으로 알맞은 강수량과 밤낮의 일교차가 크고 토양과 토질이 우수하며 당도가 높고 향이 풍부하다. 주력 품종은 거봉.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항암효과에 이르기까지 몸에 이로운 영양성분으로 체질을 강화한다. 포도성수기인 8~9월이면 서운면 일원에서 포도축제가 열리고 각종 포도체험 행사가 열린다.

특히 올해는 안성의 전래 포도인 마스캇함브르그를 부활할 예정. 마스캇함브르그는 100여 년 전 안성에 포도가 전해지던 때 들어온 품종으로 안성포도의 시조격. 맛과 향이 좋고 껍질과 씨앗이 부드럽다. 품질은 좋으나 재배가 어려워 그동안 사라질 위기에 놓였었다. 농가와 시가 발 벗고 나서 마스카트 포도 육성을 통해 타 지역과 차별화되는 안성마춤 브랜드 포도를 만들 계획이다. 재배면적을 확대하고 출하물량을 늘려 농가소득 140% 증가, 상품화 80% 이상 제고를 기대하고 있다.

안성맞춤인삼 역시 안성의 자랑거리 중 하나. 천연재해 없이 인삼재배에 적합한 토양에서 자라나 우수인삼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안성의 자연토양액과 기운을 그대로 흡수 독특한 향기가 일품이다.

이밖에 양곡을 처리하는 RPC, 축산물을 가공 처리하는 LPC, 과수를 선별 유통하는 APC, 채소류를 전 처리하는 신선편이센터 등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을 통하여 5대농특산물의 품질 관리 속에 소비자들에게 유통하고 있어 더욱 신뢰받고 있다.

또한 1차 농축산물의 물적 기반을 토대로 2,3차 산업까지 사업역량을 확대하여 고객들에게 한발 더 다가서고 있다. 안성의 문화와 예술, 그리고 우수한 안성마춤 농산물을 소개하는 그린투어를 통해 도시의 소비자도 만나고 있고, 2008년부터는 한우갤러리1호점 (수원), 안성마춤갤러리(안성)를 Open하여 안성마춤한우를 비롯해 안성마춤 쌀, 배, 포도, 인삼, 돼지고기, 신선채소, 가공상품 등에 이르기 까지 전 품목을 전시, 홍보, 판매, 시식할 수 있도록 매장을 구성하였다.

안성시의 혁신적인 발상과 끊임없는 품질관리 노력으로 안성마춤이 국내 최고의 명품이 된 것. 국내 농산물 브랜드에 머물지 않고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시켜 지역농업의 희망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도전해 나갈 것이다.

오늘 저녁, 안성맞춤한우와 쌀로 식사 후 출출한 초가을 밤의 디저트로 안성마춤 포도와 배, 인삼주는 어떨까?!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