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18일 경기도 버스요금 인상안에 대해 ‘수원시는 부정적’, ‘앞뒤가 다른 정책방향 표명으로 버스정책 혼란 가중’ 등의 일부 보도에 대하여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버스문제에 대한 수원시 입장 전문이다.

버스문제에 대한 수원시 입장은 변함이 없습니다.

경기도 버스요금 인상안에 대해 ‘수원시는 부정적’, ‘앞뒤가 다른 정책방향 표명으로 버스정책 혼란 가중’등의 일부 보도에 대하여 사실관계를 정확히 밝히는 동시에 본 사안에 대한 수원시의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수원시는 버스문제 해결을 위해 경기도에 버스요금 인상을 제안하였습니다.

수원시는 지난 5월 3일, “버스업종 주 52시간 근무제 노사상생 간담회”를 개최하여 시의회, 버스업체 노·사 대표, 노동단체와 함께 버스문제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이 자리에서 나온 ‘버스요금 인상’ 등의 제안 내용을 경기도에 전달한 바 있습니다.

버스문제에 대한 수원시 입장은 변함이 없습니다.

수원시가 한편으로는 경기도에 요금인상안을 제안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토론회 등을 통해 요금인상에 반대하는 여론을 조성하고 있다는 식의 일부 여론이 있습니다.

수원시는 6월 10일, 버스대토론회 개최 소개와 함께 설문조사 결과를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하였습니다. ‘경기도 버스요금 인상 계획, 시민들은 부정적’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에서 ‘부정 평가 37.5% · 긍정 평가 20.93%’, ‘버스운행의 안전성, 서비스 개선 시 35.21%가 긍정, 25.08%가 부정’ 등 여론조사 결과를 포함했습니다.

60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나타난 시민 의견을 여과 없이 소개했지만, 수원시가 마치 이중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듯이 보도해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입니다.

‘버스대토론 10대 100’은 시민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거버넌스 행정의 전형입니다.

수원시가 주최한 ‘버스대토론 10대100’은 주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파생되는 버스문제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돕고, 집단지성의 힘으로 해법을 모색하고자 한 수원시가 지속해온 거버넌스 행정의 일환이었습니다. 중요한 정책시행을 앞두고 시민 의견을 구하는 행위가 ‘혼란을 초래’하는 일이 될 수 없습니다.

불필요한 오해와 갈등을 유발하여,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할 현 시기에 분란을 조장하는 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습니다.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슬기롭게 판단해 주실 것을 시민 여러분께 요청 드립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