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도서 목록 검색해 무인기기에서 대출·반납할 수 있어

수원시가 10일 분당선 망포역에 다섯 번째 ‘책나루도서관’을 열고, 무인 도서 대출·반납 서비스를 시작한다.

망포역 책나루도서관은 비치도서 대출·반납만 가능했던 ‘망포역 땅콩도서관’을 ‘책나루도서관’으로 확장 개관한 것이다. 망포역 4·5·6·7번 출구 방향 지하 1층에 있다.

‘책나루도서관’은 21개 수원 시립도서관 소장 도서를 온라인으로 검색하고, 무인기기를 이용해 도서를 대출·반납할 수 있는 스마트 도서관이다.

현재 수원역(2층 대합실 국철 입구), 수원시청역(주 개찰구 옆), 영통역(2·8번 출구), 광교중앙역(2번 출구)에서 365일 운영 중이다. 운영시간은 오전 5시부터 자정까지다.

책나루도서관에서 도서를 대출하려면 수원시 도서관 홈페이지(http://www.suwonlib.go.kr)나 모바일앱에서 도서를 검색하고, ‘무인예약-OO역’을 선택해 대출 신청을 해야 한다. ‘도서 대출 가능’ 문자 메시지가 도착하면 해당 역 책나루도서관에서 신청 도서를 찾아가면 된다.

예약도서는 수원시가 운영하는 5개 책나루 도서관에서 한 사람당 2권, 14일 동안 대출할 수 있다. 또 21개 시립 도서관이나 5개 책나루도서관에서 자유롭게 반납할 수 있다.

단 현장 비치도서는 해당 역에 반납해야 한다. 한 사람당 2권, 7일 동안 이용할 수 있고 미대출 도서는 온라인으로 목록을 확인해 즉석에서 대출할 수 있다. 망포역 책나루도서관에는 도서 400여 권이 있다.

책나루도서관을 이용하려면 수원시 도서관 회원증과 모바일앱이 필요하다. 회원증은 수원시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하고 시립도서관에 방문해 본인 확인을 거쳐 발급받을 수 있다. 모바일앱은 앱스토어에서 ‘수원시 도서관’을 검색해 설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