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 및 공직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치분권대학 자치분권 기본과정’ 수료식을 개최하고 수료생 및 시민과의 토론회를 진행했다.

자치분권 기본과정은 지난 4월 19일 인하대 이기우 교수의 ‘왜 자치이고, 왜 분권인가’ 강의를 시작으로 △한국지방자치사 △자치입법 “지방분권 개헌과 주민자치” △도시개발과 지방정부 △주민자치위원회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등 자치분권에 대한 다각적인 주제를 다루었다.

수료식이 진행된 마지막 시간에는 ‘우리시 예산과 재정 – 무엇을 알고, 어떻게 참여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박태원 광운대 교수의 열린 특강이 있었다. 자치분권대학 수료생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 및 공직자 100여명이 함께 자리하여 자치분권 도시 확립을 위해 광명시가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민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수료생 및 시민과의 열린 토론회를 개최하여 자치분권대학 교육 진행에 대한 소회 및 향후 자치분권교육 확대 방안에 대한 계획을 공유하는 등 자치분권 실현만이 시민의 삶을 바꿀 수 있음을 다시 확인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참여 ․ 자치분권도시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자치분권 교육에 많이 참여하여 역량을 기르고 진정한 집단지성의 힘을 발휘해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